Compare with 와 Compare to의 차이

    배경설명:




    To compare to 는 그 대상들이 차이가 있다고 여겨질 때 간의 닮은 점을 말하기 위해서 쓴다. 

     

    to compare with 는 그 대상들간 공통점이 있다고 여겨질 때 일부러 차이점을 부각하거나 그 차이점을 강조해서 말하고 싶을 때 쓴다. 

    결혼은 종교적 순례와 같고, 드라마와 같고, 전쟁과 같다고 하고 싶다면?

    여기서 순례, 드라마, 전쟁은 원래 결혼과 차이가 있다. 즉 원래는 다른 대상이지만 

    비유를 통해서 같다고 할 때 같은 점을 찾게 되는 대상이다. 

    내가 글의 의도가 이 두 대상이 비슷한 측면을 말하고 "싶지만" 원래는 차이가 있는 것은 뭐다? to다

    그때는 위에 나온 바와 같이 to를 쓴다. 


    그렇다면 반대로 원래 비슷한 카테고리와 공통점이 있고 같은 차원에 속했다고 하는 것은 뭐다?

    with를 쓴다. 

    즉 한국의 의회는 일본의 의회와 차이가 있다 라고 하고 싶다면 compared "with"써야 한다. 

    원래 같은 위상에 속한 것이지만 차이점을 부각하고 싶으면 말이다. 



    이해가 안가는가?:

    compared to 는 즉, 우리가 공통점을 부각하는 말과 주장을 하고 싶을 때 쓰는 것이다. 


    compared with 는 반대로 to 보다는 좀 더 상세하게 공통점도 있지만 차이점도 있다고 

    마치 옆에 두개를 놓고 비교해서 말하고 대조하는 듯이 설명해주고 싶을 때 쓴다. 

    :

    위의 설명 보다 좀 더 심화적으로 왜 저런 차이가 발생하는지 전치사적으로 이해하도록 하자. 


    To는 원래 전치사적 뜻부터가 공통점을 말하고 공통점을 지적하기 위해 비교동사를 쓸 때 

    쓰는 전치사이다. 즉 to는 ~와 같은 이라는 뜻이다. 왜냐? to는 ~로 향해가는 이라는 뜻이고 

    여기는 부정이나 차이보다는 뭐에 접해가라는 긍정의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With는 to와 반대로, 차이점이 공통점보다 중요할 때 쓴다. 

    ~와 함께 하다라는 말은 나와 정말 다른 대상에 비교해서 쓰는 것이니까 말이다. 



    한마디로 정리하자. 

    즉, 차이가 굉장히 중요하고, 내 주장이 차이점을 부각하고 싶다면 compared with라고 써라. 







    Posted by MDTION